고려대학교 비교문학협동과정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학과내규

1. 석사과정에서는 학위 취득에 필요한 24학점 중 비교문학·비교문화 협동과정 개설과목에서 12학점 이상, 박사과정에서는 학위 취득에 필요한 36학점 중 비교문학·비교문화 협동과정 개설 과목에서 18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2. 비교문학·비교문화 개설과목 중 석·박사 과정은 각각 기초공통과목 6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3. 비교문학·비교문화은 2개 이상의 전공이 필수적이므로, 석·박사과정에서 과거에 이수한 전공(학사 혹은 석사과정) 이외에, 새로 비교연구 대상이 되는 학사과정의 과목 중에서 지도교수 지정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다만 출신 대학의 학·석사과정에서 해당과목을 이미 이수한 경우 지도교수와 학과주임의 승인을 얻어 이수를 면제받을 수 있다. 지도교수 지정과목은 비교연구대상과정 중 전공별로 문학사 및 문학개론 2과목 6학점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한국문학전공자가 일본고전문학을 비교 연구하는 경우는 일본고전문학사와 일본문학개론, 일본문학전공자가 한국근대문학을 비교 연구하는 경우는 한국 근대문학사와 한국 문학개론 등을 이수하게 하고, 다른 전공자의 경우에도 이에 준한다.)

4. 특수 대학원 및 유사전공과 타전공이수자 중에 박사과정에 입학한 자의 경우 지도교수 지정과목은 학부 전공과목 중에서 지도 교수와 주임교수의 협의하에 해당 전공의 문학사 및 문학개론 2과목 6학점을 별도로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지도교수 지정과목의 지정을 위의 3항을 참조하여 정한다.

<종합시험>

1. 석사과정은 기초공통과목 중에서 비교문학이론 1과목 및 전공과목 2과목의 3과목으로 나누어 시행한다. 그리고 박사과정은 기초공통과목 중에서 비교문학이론 1과목 및 전공과목 2과목 중에서 택일하여 시행한다. 전공과목은 각각 세부 4과목으로 나누어 시행한다.

2. 전공과목 중 1과목은 석사는 학사전공과목, 박사는 석사전공과목을 각각 의미한다. 전공과목 중 다른 1과목은 최종 석·박사과정에서 연구하고 있는 비교연구의 대상 과목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에 해당하지 않는 제3의 전공일 경우 전공과목과 비교연구의 대상과목을 각각 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학부에서 영문학을 전공하였으나 대학원에서 일한문학을 비교연구하는 경우 일본 문학사와 한국문학사를 전공과목과 비교연구의 대상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다.)

3. 전공과목 2과목은 전공별로 문학사를 대상으로 한다. (한국고전문학과 일본고전문학을 비교연구하는 경우는 한국고전문학사와 일본고전문학사, 한국근대문학과 영미근대문학을 비교연구하는 경우는 한국근대문학사와 영미근대문학사 등.)

4. 학술진흥재단이 분류한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종합시험 일자를 기준으로 하여 3년 이내에 3편 이상의 논문이 게재될 경우, 종합시험이 면제될 수 있다.

▶문의처 : 비교문학·비교문화 협동과정 02-3290-2565, kuclc@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