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비교문학협동과정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학과장 인사말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내에 개설된 비교문학 대학원 협동과정은 세계문학을 사유해야하만 하는 현시점을 맞이하여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상호성 교류성과 창조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그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세계의 다양한 문학이 서로 교차하고, 탈경계와 번역, 혼종과 트랜스를 지향하는 현재의 시대상황에 비추어, 우리 대학원은 국제성과 학문성을 겸비한 통합 인문교육의 비전을 추구해 나갈 것입니다.

외국문학과 한국문학이 하나라는 기치 아래, 다양한 접근 방법과 교류의 길을 궁리해 내기 위해 우리 대학원은 시학, 철학, 정신분석학, 비평 및 문학이론, 탈식민지 연구, 번역학 등을 아우르면서 21세기를 살아가는 오늘날 문학의 위상과 그 가치를 함께 사유해보고자 합니다.

우리 대학원은 고려대학교 문과대학의 일반대학원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통합 연계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바탕으로, 다양한 비교문학 연구방법론에 접할 수 있도록 타 대학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하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저명 학자들을 초빙한 특강을 개최하여 학계의 현재 흐름을 포착해내고, 다양한 학술대회와 발표회 등을 통해 비교문학의 현장과 직접 호흡하는 학과로서의 위상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이질적인 타문화/문학과의 만남을 통해 그 주제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다양한 문학 연구의 방법론을 제시하여 포괄적인 사고를 지향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의 목표는 옛것과 새것, 안과 밖, 나의 것과 남의 것, 우리 문학과 외국 문학 등, 제반의 영역을 가로지르며 폭넓고 새롭게 사유하는 방법을 갖춘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비교문학의 참된 의의도 바로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교문학 대학원 협동과정에 참여해서 여러분의 목적을 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 조 재 룡